본문 바로가기

마을과 교육

2021 동네교육학 소개

0123

"동네교육학 in 용인"

함께여는 교육연구소

미래 교육 관점으로서 동네교육학의 접근

- 동네에서는 개인의 성취보다는 함께 살아가는 방식에 익숙하며, 이에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 큰 관심을 둔다. 그런 면에서 문제 발견과 협업 능력을 중시하는 미래 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동네는 매우 중요한 배움터이다.

동네교육학의 특징

- 동네교육학은 선지자격의 강사에 의해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동네 사람들의 소통과 협업을 통해 조금씩 익혀가는 교육학이다.

동네교육학의 목표

- 지역 내 성인 배움터를 통해 배움의 즐거움을 깨닫게 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착한다.

- 교육에 관심이 있고 동네 교사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실천가를 양성하는 과정으로서 역할한다.

- 코로나 시대에 들어 자녀들과 함께 지내야 하는 부모세대의 고민을 공유하면서 그에 필요한 실천 방안이나 자세를 고민한다.

 

출처 : blog.naver.com/ceri0120/222286065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