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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과 교육

프로그램 진행에 있어서 유의점

1. 주제탐구 수업에 있어서 교육의 목표

생각하는 힘을 기른다.

우리는 특히 나는 이 과정을 왜 하는 거지?

그래서 무엇을 하는 거지?

어떻게 하는 거지?

하지 않으면 어떻지?

필요하다면 다른 것을 하면 어떨까?

자신에 대한 성찰 능력을 기른다.

전체에 의존하거나, 교사에게 의존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거나 의견을 내는 것을 꺼리는 경우는 그러한 자신의 모습에 대해 알게 하고 그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소통과 협업 능력을 키운다.

  • 협업의 특징은 똑같은 과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 학생의 욕구와 특성에 따라 역할이 달라진다는 점. 협업은 일을 함께 한다는 것 보다, 함께 일한다는 점에 방점이 있음. 따라서 일의 크기는 다를 수 있으나 그것이 성취도의 차이는 아니라는 점.
  •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협업에서 중요한 점은 학생 각자의 욕구와 상황(능력이 아님)을 고려해서 역할을 배분하지만 모든 역할이 의미있음을 알아가는 점이 중요.(설사 참여 비중이 아주 작거나 없더라도 공동체적 의미가 부여될 수 있어야 함. (깍두기, 개미와 벌, 배짱이)

표현의 다양성과 상상력을 실현하는 경험

따라하지 않기, 다르게 보기, 다르게 하기, 자유롭게 상상하기,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해보기, 엉뚱한 상상은 재미있는 과정이라는 점.

2. 문제가 발생했을 때 교사 대응방법

프로그램 진행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학생이 교사에게 개별적으로 문제제기 하는 경우

  • 대부분 상황에 있어서 교사가 일차로 하는 대답은 “그랬구나.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을까?”
  • 문제는 스스로 또는 함께 풀어야 한다는 점
  • 해결방법을 찾은 것도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중요한 교육의 과정임.

 

 

 

 

Write : 2020 공공 멘토 _ 조팀장 (조주현)

Edit : 2020-2021 공공 운영스탭 _ 잽이